2015년 5월 29일 금요일

책에 넣고 싶지 않았던 단어 - 개인적으로

글을 쓰다보면 피하고 싶은 단어가 있다. 개인적으로 '개인적'이라는 단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 꼭 필요할 때가 아니면 쓰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언제부터 유행했는지 모르겠지만 추측건대 영어의 'personally'를 번역하면서 많이 쓰기 시작하지 않았나 싶다. 요즘엔 자기 생각을 이야기할때 '개인적으로'라는 단어를 많이 붙인다.

내 글은 내 생각을 적은 것이므로 '개인적으로'라는 것을 굳이 덧붙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 <실리콘밸리 견문록>을 쓸때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쓰지 않았다. 찾아보니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한 것을 제외하고 한번 썼다. 참고로, '사적'이라는 의미로 "개인적으로는 USB 드라이브 같은 것을 들고 입장할 수 없다고 한다."라는 문장에 들어가있다.

'자기 생각'이라는 의미로서의 '개인적'이라는 단어는 군더더기라고 생각한다. 내 말과 글은 그 자체가 내 생각이기 때문이다(인용문은 제외하고). 물론, 내 생각은 수많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만나면서 다듬어진 것이지만, 내것으로 소화해서 전달하는 것이 아닌가.

개인적이란 단어를 쓴다고 잘못된 것은 아니다. 다만, 사람마다 이상하게 피하고 싶은 것이 있을텐데 나한테는 그게 '개인적으로'라는 얘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