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8일 금요일

미국 학교 입학하기 (3) - 이사 시점과 학교 등록

1. 해당 학군의 학생 등록 주간enrollment week에 거주지 학교neighborhood school를 찾아간다.

쿠퍼티노의 정규 등록 주간은 보통 2월초에 있다. 정규 등록 절차를 받으려면 적어도 2월초에는 쿠퍼티노 학군 경계에 살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 때의 등록은 8월말에 시작하는 학년도를 위한 것이다.

한국에서 전학오는 경우, 바로 거주지 학교를 찾아간다. 방학 때는 학교 사무소가 문을 닫는 경우가 많은데 학군 사무소에 문의하면 언제 해당 학교에 찾아가야 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다른 학생들이 이미 등록한 상태이기 때문에 거주지 배정 학교라 할지라도 인기있는 학교라면 이미 학교 정원이 다 찼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는 학군내 다른 학교에 배정을 받는다. 다른 학교에 배정을 받더라도 거주지 배정 학교에 자리가 나면 돌아올 수 있다.

2. PG&E청구서, 출생증명서 등 입학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방문한다.

PG&E 청구서[1]는 현 거주지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출생증명서는 아이의 학령을 증명한다. 학교 등록을 하려면 이런 서류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입학신청시 필요한 서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한다.

3. 학군내에서 거주지 배정 학교이외의 학교를 가고 싶을 경우. 

학교의 학생 등록 담당자에게 얘기하여 등록 서류와 뽑기표lottery ticket을 받는다. 학군내에서는 다른 학교에 다니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학생 선발에 있어 거주지가 학교 경계에 있는 학생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굴러들어온 돌이 박힌 돌을 빼지는 못한다는 뜻이다.
  • 학교마다 수용가능한 비거주지 학생 수가 정해져 있다. 학군은 학급당 학생수, 인종 구성 비율 등을 고려하여 각 학교의 비거주지 학생 수용 인원을 결정한다.
  • 학교의 수용가능한 인원보다 더 많은 수가 신청할 경우 뽑기에 의해서 무작위로 학생을 선발한다. 이때는 빨리 등록한 사람이나 늦게 등록한 사람이나 차이가 없다. 그런데 해당 학교에 형제가 이미 다니고 있거나 부모의 직장이 학교 근처이거나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우선권이 주어진다.

4. 다른 학군의 학교에 다니고 싶을 경우.

가능하긴 하나 특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교육 조례Ed Code 제46600항에 의해 합법적인 이유, 즉 특수 교육, 이중 언어 등의 이유가 있으면 개별적case-by-case으로 허가를 받을 수 있다.

또, 교육 조례 제48204항에 의해 부모의 직장을 거주지의 개념으로 해석하여 현 거주지와 다른 학군이라도 부모의 직장 근처의 학교에 다니는 것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다른 학군을 선택해야 할 만한 합법적인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5. ELD 배정을 위한 영어 능력 시험CELDT

가정에서 영어가 기본언어가 아닌 학생은 모두 CELDT라는 영어 능력시험을 치르고 성적에 따라 ELD에 배정하도록 되어 있다. ELD는 영어 언어 교육 프로그램English Language Development의 약자인데 ELD학급이 따로 있는 학군도 있고 정규 과정 학생과 같이 공부하다가 정해진 시간에 따로 나와서 영어를 배우는 학군도 있다. 쿠퍼티노 학군은 ELD학급이 따로 있다. 그런데 모든 학교에 ELD학급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ELD에 가기위해서 거주지 배정 학교가 아닌 학교로 배정되는 경우도 있다.

학교 등록시 학교에서 학생 등록 서류의 가정내 기본 언어가 영어가 아니면 학군 사무소에 가서 CELDT를 치르라고 안내할 것이다. 길면 몇 시간 동안 영어 시험을 치르고 거기서 ELD에 가야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ELD에 대한 내 경험은 나중에 설명한다.

[1] PG&E 청구서: 전기, 가스 등의 공과금 청구서. PG&E는 전기와 가스를 공급하는 유틸리티 회사중 하나다. 지역에 따라 유틸리티 공급 회사가 다르다. 따라서, 각 지역의 유틸리티 회사에서 오는 청구서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글

미국 학교 입학하기 (1) - 학년 배정
미국 학교 입학하기 (2) - 거주지 배정 학교 찾기
미국 학교 입학하기 (4) - 입학신청시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
미국 학교 입학하기 (5) - 영어 교육반EL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