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3일 수요일

책에 숨겨진 이스터 에그 풀이

제 책 <실리콘밸리 견문록>을 읽으면서 이상한 것을 발견하지 않으셨나요? 제 책은 읽기 쉬운 책인데 두번 읽는 분들에게 선물을 드리고 싶었어요. 그래서 책속에 3개의 코드를 숨겨놓았어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3개의 코드는 영어 메시지였구요. CONTRIBUTION보탬, CONNECTION이음, LIFE삶입니다. <실리콘밸리 견문록>을 대표하는 단어가 contribution입니다. 그럼 다음 단어들은 왜 넣었을까요? 처음 책을 쓰면서 (저 혼자) 계획했던 다음 책들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이음'과 '삶'이죠.

책속에 숫자들이 숨어있는데 숫자 하나가 아스키ASCII 코드(컴퓨터 부호 표준의 하나)의 알파벳을 나타냅니다.

첫번째 코드는 1부 첫번째 스토리부터 각 스토리의 끝에 아스키 코드 하나씩 들어가 있습니다. 그걸 모으면 67(C), 79(O), 78(N), 84(T), 82(R), 73(I), 66(B), 85(U), 84(T), 73(I), 79(O), 78(N)이 됩니다. CONTRIBUTION입니다.

두번째 코드는 240페이지 사진에 들어있습니다. 사진에 작고 동그란 점들이 컴퓨터 정보의 최소단위인 비트입니다. 동그라미가 2진수 1입니다. 동그란 점들을 나열하면 8비트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것을 쭉 연결하면 CONNECTION이라는 단어가 됩니다.

마지막 코드는 색인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288페이지에 보면 'LIFE'라는 단어 옆에 표시된 페이지번호가 조금 이상해보이지 않나요? 67, 79, 68, 69은 각각 C, O, D, E의 아스키 코드입니다. 여기서는 'LIFE'가 코드라는 뜻입니다. 그 전의 두 코드와 달리 살짝 비틀어놓았습니다.


이렇게 CONTRIBUTION 보탬, CONNECTION 이음, LIFE 삶이라는 메시지를 숨겨놓았는데 눈치 채셨나요? ^^

'이스터 에그를 찾아라' 이벤트를 공지하면서 많이 찾아봐야 2개 정도 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3개의 코드를 모두 찾은 분이 있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았나봐요. OTL ;;

댓글 없음:

댓글 쓰기